사진=MBS뉴스 영상 캡쳐
우리 정부는 세계 3대 AI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하지만, 현재 AI 경쟁력은 세계 6위 수준이다.
영국은 미국·중국에 이어 AI 스타트업을 가장 많이 배출하며, 정부가 런던 중심에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아마존 등 기업과 연계한 지원을 진행한다.
대표 휴머노이드 ‘아메카’를 개발한 스타트업도 초기 정부 지원금으로 연구를 시작할 수 있었다.
영국은 공공·기업 데이터를 무상으로 제공하며, 연구단지 내 테스트 환경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I 인재 유치를 위해 비자 기준을 완화하고, 연구비와 이주 비용까지 최대 5년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
이러한 체계적 지원 덕분에 영국의 AI 경쟁력은 세계 4위로 평가된다.
반면 한국은 데이터 제공, 인재 유치 등 정책에서 상대적으로 미흡해 4위 영국과 격차를 보이고 있다.
제주시, 크루즈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 회복 견인
제주시는 코로나19 이후 크루즈 운항 정상화와 상권 맞춤형 마케팅으로 지역경제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올해 제주항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 수는 2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제주시는 ‘크루즈 연계 경제 활력화 TF’를 구성해 지역경제, 문화관광, 시설개선, 협업구축 등 전략과 23건의 세부과제를 추진했다. 기관·단체와 협...
대전시, 전국 최저요금·최고 수질 수돗물
대전시 수돗물이 식용수 재난관리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로 선정됐다. 수질분석 국제공인숙련도 평가에서도 8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상수도사업본부는 대표 슬로건 ‘믿고 마시는 수돗물, 대전의 자랑입니다’를 선정했다. 본부와 10개 사업소 간판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했다.‘불편은 잠깐, 더 깨끗한 수돗물로 보답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