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야, 후쿠시마 오염수 두고 공방 - 與“괴담 유포” vs 野“식수로 써도 되나?” 장은숙
  • 기사등록 2023-05-24 14:47:12
기사수정


▲ 사진=더불어민주당



여야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정부 대응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오늘(2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오염수에 대한 거짓 선동이 너무 심하다. 민주당은 장외집회까지 열어 비과학적 괴담을 유포하며 혹세무민하고 있다”며 “마치 (문재인 정부 때) 방사능 공포증에 기대서 탈원전한 것처럼 악성 선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례로 (민주당은 정부가) 오염수 시료를 채취하지 못했다고 하지만 3차례나 검증을 했다. 이렇게 뻔한 팩트가 있는데도 민주당은 거짓 선동을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등 정부 당국을 향해 “오염수 문제는 과학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과거 광우병 논란 때처럼 철저하게 팩트를 제공해서 국민들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인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임승철 원안위 사무처장을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도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느냐. 식수로 써도 되느냐”며 “그렇다면 (일본은) 스위스 생수처럼 ‘후쿠시마표 오염 생수’라고 해서 수출하면 되는데 왜 돈을 들여 바다로 버리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국민의힘은 오염수를 처리수라며 정부 부처에서 쓰지도 않는 용어를 쓰면서 영국 학자를 데려다 (오염수를) 1리터도 마실 수 있다고 선전·선동을 해서 이런 지적을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정부가 시찰단 명단과 세부 일정을 공개하지 않는 것도 지적했다.


조승래 의원은 “원안위와 킨스(KINS·원자력안전기술원)에 시찰단 명단과 일정 자료를 요청했는데 하지 않고 있다. 국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것도 아닌데 왜 자료를 주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에 임 사무처장은 “전문가들이 점검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이 필요해 명단 공개를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고, 정 위원장은 “그런 논리가 어디 있느냐. 400년 전 임진왜란 직전 일본에 갔던 조선통신사도 명단이 다 공개돼 있다”고 공개를 압박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44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  기사 이미지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대상 후보자 추천서 4월 5일까지접수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