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21명 파견 - 민간 전문가 미포함, 21일부터 5박 6일로 오염수 정화 등 직접 확인 조기환
  • 기사등록 2023-05-19 16:31:41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점검을 위해 21명의 안전규제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21일부터 26일까지 모두 6일간 일정이다.


정부는 오늘(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찰단이 ▲ 파견 첫날인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와 질의응답 ▲ 23, 24일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 25일에는 현장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찰단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시찰단은 다핵종제거설비인 '알프스(ALPS)'의 설치 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루어지는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다만, 핵심 점검 시설인 알프스에 대한 접근이 일부 통제되고 시찰단에 민간 전문가와 언론을 포함하지 않는 등 검증이 완전히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알프스동 같은 경우에 일본이 현행 규정 그 다음에 현장 상황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접근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해줬다"며 "전문 조사단의 안전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있기 때문에 관련 규정은 가급적 저희도 준수하는 쪽으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민간 전문가가 동행하지 않는 데 대해서는 "처음에 우리 쪽에서 민간 전문가들 참여하는 부분을 일본 측과 협의했으나 일본 측에서 안전상 문제 고려해 수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또 시찰단에는 분석을 해오던 사람이 직접 확인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일본이 태평양 도서국 포럼 시찰 당시 민간 전문가 동행을 허가했다는 지적에는 "포럼 자체가 국가 연합체기 때문에 거기서 전문가 그룹을 형성해 활동을 위탁하는 형식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현장의 시료 채취는 이미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찰 때 추가로 요청하지 않았다고 했다.


유국희 시찰단 단장은 "시료는 오염수 관련된 시료와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 있는 시료가 있다"며 "이미 작년해 국제원자력기구에서 시료를 채취했고 우리나라 원자력안전기술원도 교차 분석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에 오염수에 관한 로우데이터를 요청할 예정이라며, 분석을 통해 신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다.


다만, 받은 로우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을지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한일 정부는 시찰단의 구체적 활동 내용을 두고, 지난 12일 대면 협의에 이어 그제(17일)도 화상 회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해 어제 추가 협의를 벌였다.


시찰단 활동 범위 등에 대해서는 한국의 요구에 일본이 현지 사정을 고려해 의견을 내고, 해당 의견을 바탕으로 우리 정부가 내부 협의 등을 진행한 거로 알려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40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꼭 기억할게"…안산서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  기사 이미지 일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
  •  기사 이미지 조국,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참배...문 전 대통령도 예방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