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동환 고양시장 “자립 높은 경기북부도를 설치해야”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3-05-19 04:23:26
기사수정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립을 이뤄야 제대로 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시장은 지난 17일 일산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찾아가는 현장 간부회의를 열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논의가 활발히 되고있는 만큼수도권 규제접경지역 규제 등 각종 규제에 대한 대안을 이제는 마련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우선 재정이나 규제 문제를 분도만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일단 나누고 보자는 접근 방식은 맞지 않다고 방점을 찍었다.

 

또한 북부의 산업구조와 도시개발규제 개선 등 지원 방안을 경기북부 지역의 10개 시군과 충분히 논의한 후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북부공동체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도 인구수는 1,399만명으로 벨기에(1,160만명), 스웨덴(1,016만명)보다 많고지역내총생산(GRDP)은 3,928억달러로 덴마크(3,971억달러), 싱가포르(3,969억달러)와 비슷할 정도로 이미 한 국가급의 지방자치단체이다.

 

하지만이 수치는 경기북부 기준으로 보면 매우 떨어진다.

 

실제로 도시 인프라와 세입 자본 등이 경기남부인 수원화성용인성남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지역내총생산 역시 북부에 비해 남부가 2.5배 가량 높은 실정이다.

 

이 시장은 이에 경기북부의 발전을 위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필요성에 대해 십분 공감하나열악한 경기북부의 경제적 여건 하에서는 섣부른 분도가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양시를 포함한 경기북부 지역은 수십년간 수도권접경지역에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각종 규제를 받아왔으며이로 인해 낙후되고 소외되고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이 시장은 따라서 수도권 규제와 접경지역 규제 등 각종 규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경기북부가 경기남부 못지않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어야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성공할 수 있다면서 각 구청이나 동에서 시의 이러한 입장을 시민들과 공유를 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어 최근 고양시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총사업비 400억원 규모의 거점형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선정된 것과 관련해 도시 노후화일자리 부족교통 혼잡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민들에게 혁신적인 도시서비스를 보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는 고양산업진흥원과 카카오 등과 협업을 통해 경기권의 데이터 허브 거점도시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드론밸리 등 혁신사업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6월 말 개통 예정인 대곡소사선과 관련해서는 오는 8월이면 일산역까지 연장 운행을 앞두고 있어 김포공항과 경기서쪽 지역이 환승 없이 철도로 연결돼 고양시민은 물론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대곡역에 2024년 GTX-A 노선과 교외선이 개통되면 명실상부한 사통팔달의 수도권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 뒤 민선8기 최우선 역점과제인 신분당선 일산 연장과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등도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광역철도망 확대 추진을 피력했다.

 

한편이날 일산동구 업무보고에서는 지역상권 프로젝트 추진과 구청사 광장 시민 쉼터 명소화 계획 등 역점사업과 경의로 녹지·도로 점용 관련 사항과 강촌 손길마켓안곡습지공원 공원화 사업풍산동 분동 대비 행정복지센터 부지 확보 등 현안 및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40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