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광역시, 인구 감소 지방 소멸 위기 해법 찾자! - 대구광역시-구·군-행정안전부 인구 문제 관련 각 분야 업무 담당자 총집합 유재원 대구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3-05-09 16:00:41
기사수정

(뉴스21통신) 유재원기자 = 대구광역시는 59() 오후 3, 삼성창조캠퍼스 중앙컨벤션센터에서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해법을 모색하고 인구 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자 ‘2023 지방소멸위기대응 대구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시와 인구감소지역인 서구·남구 공동 주최로,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 현상과 지방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인구 유출 및 지방소멸 위기 문제를 극복하고자 관련 기관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조형선 행정안전부 균형발전정책팀장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정부 시책 소개에 이어 전문가 특강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강 시간에는 류성수 지방재정공제회 지역활력지원단장의 골고루 잘 사는 나라 활력 넘치는 우리 동네!’, 김한곤 영남대학교 명예교수의 인구감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허문구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의 지방소멸 현황과 정책과제등을 주제로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2조에 따라 연평균인구증감률, 청년순이동률, 고령화 비율, 유소년 비율 등 인구감소지수 지표(8)를 산정해 202110월 전국 89개 기초자치단체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대구에서는 서구와 남구가 포함돼 있다.


김종한 대구광역시 행정부시장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침체하는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계 기관이 머리를 맞댄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이번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통과로 우리 대구가 획기적 도약의 전기를 맞이한 만큼 관계 부처, ·군 등과 협력하여 기업과 사람이 모여드는 활력 넘치는 대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3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30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강남구, 저소득층 인공관절·관절경 수술 및 입원치료 지원 협약체결
  •  기사 이미지 화순 운주사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제 학술대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좀끈끈이주걱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