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갈오거리 노후 주택·상가 96곳에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용인특례시,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일환…효율적 에너지 관리·안전사고 예… 윤만형
  • 기사등록 2023-02-06 11:01:30
기사수정


▲ 사진=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상가구 분전반에 IOT 센서를 설치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신갈오거리 일대 노후 주택과 상가 96곳에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신갈오거리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대상 가구를 모집해 시스템 설치 등을 완료하고 지난 1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갈오거리 일대는 건축 후 20년 이상 지난 노후 건축물이 전체 건축물의 70%를 차지하는 데다 건물에 고시원 등이 많아 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았다.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은 노후 상가나 주택의 분전반에 l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센서를 설치한 뒤 앱과 연동하는 방식이다.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이상 전류 흐름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 안내하기 때문에 전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누설전류를 찾아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줬다.


한 원룸형 주택에 시스템을 설치하면서 일반적이지 않은 높은 수치의 누설 전류가 감지됐는데 시가 확인한 결과 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던 노후 온열 매트에서 누설이 있어 사전조치 했다.


또 한 상가 건물의 정육점에서도 누설 전류가 감지됐고 노후한 전자저울이 원인이라는 것을 밝혀내 사전 조치해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았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노후 주택이나 상가의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42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