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中, 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 전수 검사 김민수
  • 기사등록 2023-02-01 09:17:33
기사수정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사와 격리를 부활하겠다고 통보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와 타이완 국적자는 제외하고 한국 등 외국 국적 입국자에 대해서만 코로나19 검사를 하겠다고 통지했는데, 이른바 '비자 갈등'이 격화되는 분위기다.


중국 당국이 오늘부터 당장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전원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한다는 내용의 통지서를 한-중 항공사 등에 보냈다.


결과가 양성이면 자택이나 숙소에서 격리하거나 병원에 입원도 해야 된다는 내용도 적혀 있다.


지난달 8일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면서 해외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와 격리를 폐지했는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만 이 제도를 부활시킨 것이다.


문제는 일부 지역에서는 한국발 탑승객 가운데 중국과 타이완 국적자를 제외하고, 한국 국적자 등만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상응하는 조치'임을 강조하면서도, 보복 수위를 한층 높인 걸로 풀이된다.


우리 정부는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연장에 대한 중국의 유감 표명에 대해 해제 시점을 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통보대로 조치가 시행된다면 당장 오늘 한국에서 출발해 중국에 오는 한국 항공사 6개 노선의 탑승객 전원은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른바 '비자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일자로 입국자 격리를 폐지하면서 입국자에 대한 전수 PCR(유전자증폭) 검사도 폐지한 바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38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삽교공공도서관-현대제철 예산공장, 큰 글자 도서 기증식 개최
  •  기사 이미지 행사명 '너두 솔로?'...공기업 상호 간 '소개팅' 핫이슈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전주에서 총선 승리 보고대회 개최 및 범야권대표 연석회의 제안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