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부지역 가뭄대책 이행 철저…관계기관 회의 개최 - 1월 12일 강우 상황, 자율절수제도 협약 및 용수공급 등 점검 윤만형
  • 기사등록 2023-01-19 11:14:21
기사수정


▲ 사진=영산강・섬진강유역 댐 저수현황



환경부(장관 한화진)은 지난해 11월 22일 수립한 가뭄대책*의 이행과 남부지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가뭄대책 관계기관' 회의를 1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6동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영산강 및 섬진강 유역 주요 댐의 연계운영 등을 통한 효율적 용수 확보 및 생·공용수 절약 등 수요관리


올해 1월 12일부터 이틀간 영산강 및 섬진강 유역에는 다소 많은 비가 내렸지만, 가뭄을 해소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이 기간 동안 주암댐, 수어댐, 동복댐 유역에는 각각 54mm, 79mm, 30mm의 비가 내렸으며, 섬진강댐 유역에는 17mm의 비가 내렸다.


환경부는 모처럼 비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강우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주암댐 등 영산강 및 섬진강 유역의 주요 댐이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 이전에 저수위에 도달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용수 수요 및 공급 관리를 논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회의에서 지난해 11월 22일 마련한 수요관리 및 용수관리 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영산강 하천수 활용방안 등 중점대책이 보다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먼저, 광주광역시 및 전남 12개 시군 가운데 광양시 등 10개 시군*이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올해 1월 13일까지 '자율절수 수요조정제도' 협약을 체결한 상황을 살펴본다.

* 광양시, 목포시, 나주시,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함평군, 영광군, 담양군, 장성군


아울러 순천, 여수 등 나머지 지자체도 협약을 체결하도록 적극적인 용수 수요관리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영산강 하천수를 광주광역시 용연정수장에 공급하는 비상도수관로 설치사업이 올해 3월부터 시험통수가 될 수 있도록 이행 상황을 점검한다. 주암댐에서 공급하는 급수지역을 장흥댐 급수지역으로 전환하기 위한 가압장 설치공사도 조속히 완료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아울러 전남 보길도에 설치한 지하수 저류댐이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16일까지 총 6,545톤*의 용수를 공급함에 따라 섬지역의 가뭄 대책으로 지하수 저류댐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 생활용수 평균 소비 300ℓ(1인/1일) 기준으로 하루 1,000명이 소비 가능한 양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지난번 강우로 가뭄이 해소된 것이 아니며, 기상가뭄 장기화 등 극한 가뭄상황을 전제로 비상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하겠다"라면서, "가뭄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제한급수로 인한 주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30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