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시, '인문계 대졸자 취업 제고 방안' 연구결과 활용! - 지난해 대구경북연구원 정책 연구과제로 수행, 12월 말 결과 나와 유재원 대구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3-01-16 15:53:36
기사수정

(뉴스21통신) 유재원기자 = 대구시가 지난해 대구경북연구원에 맡긴 인문계열 대졸자의 취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향연구결과가 나왔다.



대구경북연구원(김세나 박사)이 지난해 3월에서 12월까지 10개월간 수행한 이번 연구는 지역 내 인문계열 대졸자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그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다각도로 분석해 대구시 일자리 및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참고할 만한 방향성을 얻고자 실시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전공계열별 지역 대졸자 취업현황 분석, 지역 기업 및 청년에 대한 심층면담 조사 결과, 인문계열 대졸자의 취업률 제고를 위한 단기 및 중장기 대응과제 제시 등이다.


이번 연구결과, 대구지역 노동시장의 특성상 인문 대졸자를 위한 일자리가 매우 적은 현실에서 인문계열 전공자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서는 지역산업 수요에 맞춘 직업 ()교육훈련이 필요하며, 산업 동향의 급변과 그에 연동한 직업 교육훈련 기회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졸업전 재학 단계에서부터 취업지원 정책 노력을 집중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역 대졸자·청년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통합거버넌스 구축((대학) 인력 양성 - (지자체) 일자리 연계 - (기업) 지역산업발전 연계)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대구시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반영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인문계열 졸업자 취업경로 전환 지원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고, 지역 일자리 수요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위해 지역 대학과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관련 기관 및 부서와 긴밀하게 협조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경북연구원 홈페이지(http://www.dgi.re.kr/) 에서 열람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27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