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철도공사, ㈜우시산, ㈜한국몰드 - 소각되던 폐안전모가 새안전모로 재탄생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2-12-07 08:12:34
  • 수정 2022-12-07 08:17:11
기사수정








△ 페안전모 수거, 파쇄

△ 신소재 주입, 제작

 새 안전모 제품 판매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시가 전국 최초로 폐안전모를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안전모로 재탄생시키는 새활용(upcycling) 사업에 나선다.

울산시는 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127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폐안전모 새활용(upcycling)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울산시 서정욱 행정부시장,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송병춘 경영이사, 한국철도공사 원종철 미래전략실장, 우시산 변의현 대표, 한국몰드 최규남 대표 등이 참석한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협약서 서명뿐 아니라 시청 상황실 내 폐안전모로 제작한 경량 안전모, 실내용 안전모 등도 전시하며, 현수막도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제품을 사용할 예정이다.

폐안전모 새활용(upcycling) 사업은 폐안전모를 수거, 선별·파쇄 과정을 거쳐 신소재 등을 주입해 새로운 안전모로 개발, 판매하는 사업이다.

폐안전모는 소재의 복합 물성으로 재활용되지 못하고 연간 50만 개 이상 소각처리 되어 왔으나 울산시와 협약기관들은 수차례 실무 회의와 제품개발 등을 거쳐 지난 8월 경량안전모 시험 제작에 성공하고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울산시는 재활용 사업을 홍보, 판로 개척 등 구매지원을 하게 되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본 사업의 지원 총괄과 안전모 인증 등 기술을 지원한다.

한국철도공사에서 자체 사업장 내 발생하는 폐안전모를 제공하고 관내 사회적 기업인 우시산에서 수거, 분리 등 전처리와 새 안전모 판매를 담당한다.

새 안전모 제품 개발과 제작은 울산의 플라스틱 사출·금형 전문 제조업체인 한국몰드에서 하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5개 기관·기업이 협력해 폐안전모 새활용(upcycling)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저감은 물론 자원의 선순환과 안전가치 확산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92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