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관순 열사 탄생 120주년 기념 창작 칸타타, 국립극장에서 개최 - 젊은 예술인 협동 프로젝트, 10명의 작곡가 공동으로 칸타타 작곡 - 오케스트라·합창단·솔리스트로 만나는 유관순 열사의 서사가 있는 음악회 - 예술감독 진솔·연주 코리안신포니에타, 서울유스콰이어 등 출연 박영숙
  • 기사등록 2022-12-06 10:30:40
기사수정


▲ 사진=유관순 열사 탄생 120주년 기념 창작 칸타타가 개최된다



 현대음악 창작단체 여로(총괄 기획 이상준, 이하 여로)가 ‘유관순 열사 탄생 120주년 기념 창작 칸타타: 그날의 함성 민족의 잔향이 되어!(이하 유관순 열사 창작 칸타타)’를 12월 18일(일) 오후 7시 30분 국립극장 하늘에서 개최한다.


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춰 솔리스트와 합창단이 함께하는 이번 음악회에서는 젊은 작곡가 10명이 유관순을 주제로 공동 작곡한 창작 칸타타를 감상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의 예술창작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돼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은 이번 공연은 유관순 열사의 탄생 1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창작 칸타타로 총 3부 29곡으로 구성됐다. 드라마의 극적 효과를 한층 더 표현하기 위해 독립운동가 천도교 대표 손병희, 유림 대표 김창숙, 저항 시인이자 불교의 승려였던 한용운과 가상의 일본인 순사 나까무라가 독창자로 등장한다.


어린 나이에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유관순 열사의 서사가 담긴 이번 연주회에서는 △서울신포니에타 △서울유스콰이어 △소프라노 정은지(유관순 역) △테너 고승우(나까무라 역) △바리톤 조예준(손병희 역) △테너 백인재(김창숙 역) △바리톤 정기은(한용운 역)이 출연한다.


특히 이번 공연은 △제네바국제음악콩쿠르 △중앙음악콩쿠르 △세일한국가곡콩쿠르 △화천비목콩쿠르 △제오르제에네스쿠국제콩쿠르 등 국내외 다양한 콩쿠르에서 입상한 젊은 예술인들의 협동 프로젝트다.


여로 담당자는 “유관순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10명의 작곡가(김신·김유신·김정현·김종완·노희석·심현호·이상준·전다빈·정재민·함정민)가 공동 작곡했으며, 오케스트라 지휘에는 지휘자 김산·유건우, 합창 지휘에는 지휘자 김명준·윤선영·조원주가 함께했다”며 “더불어 이외에도 이번 공연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청년 예술가들이 노력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휘자 진솔이 젊은 예술인들에게 멘토 역할과 예술 감독으로서 이번 무대에 함께 하고, 작곡가 박영희·윤이상 등의 오페라를 연출한 연출가 래이리, 대본가 이승원, 기획자 이상준도 이번 무대 제작에 함께했다.


이번 연주회에서 예술감독과 지휘 멘토를 맡은 지휘자 진솔은 “국내외 클래식 음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젊은 예술인들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며 “지금도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 머무는 독립운동가 유관순의 흔적을 바라보며, 이번 무대를 감상해주면 좋겠다”고 이번 공연 개최 소감을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91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