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쿄대와 세키스이하우스, 생물다양성과 인간 건강에 대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 출범 -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정원 나무와 인간의 건강·행복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 조기환
  • 기사등록 2022-12-02 09:44:18
기사수정


▲ 사진=도쿄대와 세키스이하우스, 생물다양성과 인간 건강에 대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 출범



도쿄대학교 농업생명과학 경영대학원(GSALS)과 세키스이하우스(Sekisui House, Ltd., 이하 세키스이)가 2022년 12월 1일 생물다양성 및 인간 건강에 대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출범할 예정이다.


도쿄대 GSALS와 세키스이는 프로젝트를 통해 생물다양성과 도시 자연 환경이 인간의 건강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예정이다.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자연 그대로의 인근 정원과의 상호 작용이 주민의 건강은 물론 자연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세계 첫 이니셔티브가 될 전망이다.


도쿄대 GSALS의 생태학과와 생태보존연구소(Laboratory of Conservation Ecology)[1]가 도시 생물다양성 보호·보존, 생태계 서비스 관리(생태계가 인간 사회에 제공하는 혜택)에 대한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생태보존연구소는 2016년부터 인간 건강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해 왔다. 연구에 따르면 자연과의 상호 작용은 인간의 건강과 행복을 개선한다. 하지만 이런 건강 혜택이 자연의 양보다 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다.


2020년 생태보존연구소는 자연과의 2개 상호 작용 수단인 녹색 공간 사용 빈도, 주택 창 밖으로 보이는 녹수 감상이 도시 거주민의 정신 건강(자존감, 생활 만족도, 행복, 우울증/불안 증세, 외로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녹색 공간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은 물론 집에서 녹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정신 건강이 뛰어난[2] 것으로 드러났다. 물리적으로 녹색 공간에 있지 않더라도 집 안에서 자연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심리적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첨부한 표에서 긍정적인 효과(점선 오른쪽)와 부정적인 효과(점선 왼쪽)의 규모를 보면 각 요인이 각 정신 건강 측정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녹색 경치’는 낮은 수준의 우울증 및 불안 증세와 관련이 있고 ‘코로나19가 소득에 미치는 영향’은 높은 수준의 우울증 및 불안 증세와 관련이 있다. 결과 분석에 따르면 자연을 경험하면 전통적으로 정신 건강에 중요한 것으로 간주돼 온 소득 등의 요인과 같은 수준의 영향을 정신 건강에 일으킬 수 있다.


세키스이는 ‘고혼노키(Gohon no Ki, 다섯 그루의 나무)’를 통해 도시 주거 지구에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2001년부터 생물다양성 보호·보존 활동을 펼쳐왔다. 고혼노키는 자생 수종으로 도시 정원과 커뮤니티를 조성해 생물 다양성을 지키는 프로젝트다. 류큐대학교 구보타연구소와 싱크네이처(Think Nature Inc.)가 2019년부터 공동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혼노키 프로젝트에 따라 자생 정원수를 심은 결과 생물다양성이 현격하게 감소했던 도시 지구(일본 3대 수도권)의 생물다양성이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동 연구 프로젝트는 도쿄대 GSALS 생태보존연구소가 개발한 분석법과 세키스이의 고호노키 프로젝트를 결합해 생물이 다양한 정원 녹수가 인간의 건강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조사하는 세계 첫 프로젝트다. 도쿄대 GSALS와 세키스이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생물다양성의 관점에서 단순 ‘녹수’보다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정원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도 실증할 계획이다.


도쿄대 GSALS 생태보존연구소는 연구를 통해 정신 건강, 신체 건강, 인지 기능, 공중 위생을 주제로 자연과의 상호 작용과 인간 건강 사이의 관계에 대한 5가지 가설을 시험할 예정이다. 우선은 정신 건강과 관련된 2개 가설과 인지 기능과 관련된 1개 가설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추후 공중 위생과 다른 건강 관련 주제를 들여다볼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88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동환 고양시장, 시정연설서 “2023년은 정상화 목표”
  •  기사 이미지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에서 화재, 외제차 1대 차량화재로 전소
  •  기사 이미지 고창방문의해 맞이, 선운사 관람료 무료 결정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