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긱 이코노미(Gig economy) 트렌드... 컨설팅·전문직 등 지식형 서비스로 확대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2-11-15 14:05:15
기사수정

최근 배달업체·대리운전 같은 ‘코로나 생계형’ 위주였던 긱 이코노미(Gig economy·임시직 경제) 트렌드가 컨설팅·전문직 등  지식형 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개발자·디자이너, 변호사·변리사·약사 같은 전문직종은 적게는 건당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자문료를 받는 부업에 나서고 있는 현상이다.

 긱 이코노미(Gig economy)는 회사가 정규직을 쓰는 대신 필요에 따라 단기 임시·계약직을 고용하는 방식의 경제이다. 1920년대 미국 재즈 클럽들이 단기 섭외한 연주자를 ‘긱(gig)’이라 부른 데서 유래했으며 주로 앱이나 플랫폼을 통해 단기 근로자(긱 워커) 매칭이 이뤄진다. 

 전문가 중개 시장을 잡기 위해 각종 채용 플랫폼 업체들은 전문가 모시기 경쟁도 벌이고 있다. IT 업계 관계자는 “긱 이코노미가 성숙하면서 배달 같은 저숙련 노동에서 지식형 서비스로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며 “불황기를 맞아 정규직 고용을 꺼리는 기업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 플랫폼 사람인은 지난 3월 긱 워커 매칭 서비스인 ‘사람인 긱’을 출시했다. 사람인 관계자는 “개발자·디자이너 위주던 전문가 풀이 변호사·변리사·약사·간호사 같은 자격증 보유 전문가들로 다양해지고 있다”고 했다. 최근엔 유튜버와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같은 신종 직군에게 조언을 받으려는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한다. 현재 사람인 긱에 등록한 전문가 수는 12만5000명 정도다.

명함앱 리멤버도 지난 4월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장조사 목적으로 업계 전문가와 종사자들의 의견을 구하려는 기업 수요를 겨냥한 것으로, 리멤버에 등록된 400만 직장인 데이터를 활용해 1:1 전문가 인터뷰,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 등을 매칭하는 것이다. 예컨대 약 공급 채널 선호도를 알고 싶은 글로벌 제약사를 위해 개인 약국 약사 200명 설문조사를 해주는 식이다. 채용 플랫폼 원티드도 지난해 긱 워커 매칭 서비스 ‘원티드 긱스’를 출시했는데,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97% 증가할 정도로 성과를 내고 있다.

채용 업체들이 일제히 전문가 매칭 서비스에 뛰어드는 것은 수익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가 수행하는 단기 프로젝트는 통상적인 정규직 채용에 비해 건당 비용이 비싸다. 

건당 수수료를 받는 플랫폼으로서는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전문가 매칭 수요가 커지면서, 전문가들의 몸값도 오르고 있다. 

전문가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의 경우 개별 프로젝트 평균 단가가 지난해 상반기 300만원대에서 올해 3분기 1000만원까지 올랐다고 한다. 탤런트뱅크에는 경영전략·신사업·인사·재무·IT·디자인 등 비즈니스 영역별 전문가 1만6000명이 등록돼 있다. 고객 기업이 장·단기 프로젝트를 의뢰하면 탤런트뱅크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매칭해주는 식이다. 회사 관계자는 “은퇴한 기업 임원 위주에서 개발·마케팅 등 다양한 장르의 젊은 전문가들이 유입되면서 단가도 많이 올라갔다”고 했다.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직장인을 위한 부업용 긱 이코노미 플랫폼도 성장하고 있다. 불경기와 고금리 상황에서 부수입으로 각종 이자를 부담하려는 젊은 직장인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은 올해 MZ세대 가입자 수가 지난해보다 30% 늘었다고 밝혔다. 크몽 관계자는 “투잡·노하우 부문 성장률이 전년 대비 200% 늘었고, IT·디자인 부문과 영상 편집 부문도 각각 35%, 39% 성장했다”고 했다.

긱 위커 플랫폼을 통해 부업 차원의 창업을 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링크샵스는 온·오프라인 쇼핑몰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인데, 올해 3월부터 매월 35% 이상 가입자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창업 경험이 없는 사용자에게 도매시장에서 옷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방법부터 상세히 코칭해준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MZ세대가 쇼핑몰을 개설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져 20대 비율이 40%에 육박하고 있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74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