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마을금고 현직 임원진 친인척 근무 50건 확인…‘사적 채용’ 의혹 조기환
  • 기사등록 2022-10-04 15:41:34
기사수정

▲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지역 금고 현직 임원진의 친인척이 같은 지역 금고에 채용돼 함께 근무하는 사례가 확인돼 ‘사적 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이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경기도 100개 지역 금고 가운데 27개(27%), 인천 52개 지역 금고 가운데 5개(10%), 서울 212개 지역 금고 가운데 18개(9%)에서 임직원과 친인척 관계인 직원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거로 파악됐다.


자료에 따르면 인천 C 지역 금고에선 이사장의 며느리가 2018년 12월 채용됐고 8개월 뒤 외손녀가 채용됐는데, 해당 금고에선 현직 이사진의 친인적 2명을 포함해 모두 4명이 현직 임원과 가족 관계로 확인됐다.


아울러 서울 A 지역 금고에선 현직 이사장의 딸이 부장급으로, 경기 B 지역 금고는 이사장의 아들이 과장급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지역 금고의 현직 이사장들이 친인척의 채용 면접에 직접 면접관으로 참여한 사실도 다수 확인됐다.


새마을금고 내부 규정에 따르면 지원자와 이해 관계나 가족 관계 등 공정성 저해가 우려되는 경우 면접관으로 참여할 수 없고, 관련 서약서도 받고 있지만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수도권 3개 지역 금고에서는 현직 이사장이 친·인척의 채용 면접에 직접 면접관으로 들어갔고, 인천 D 지역 금고 현직 이사장은 조카가 공채에 지원했던 2017년 면접관으로 활동해 실제로 해당 조카는 현재 계장급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서울과 경기의 지역 금고 2곳에서도 각각 조카 등 친인척 면접에 현직 이사장이 직접 면접관으로 들어간 뒤 최종 합격한 거로 확인됐다.


새마을금고는 2016년 10월부터 중앙회 주관으로 상·하반기 한 번씩 공개 채용을 시행하고 있지만, 해당 지역 금고의 심사가 1단계 서류 전형에서 50%까지 반영되고 최종 3단계 면접 전형을 지역 금고가 직접 주관하기 때문에 이사장 등 현직 임원 참여가 가능한 구조이다.


김교흥 의원은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기관인 새마을금고가 건전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금고 내 사적 채용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43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꼭 기억할게"…안산서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  기사 이미지 일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
  •  기사 이미지 조국,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참배...문 전 대통령도 예방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