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성군, 스마트폰으로 고추농사 가뭄 해결 - - 자동관수시스템 노동력 30% 절감과 생산성 20% 증대 - 조광식 논설위원
  • 기사등록 2022-08-08 10:45:06
기사수정


▲ 의성군은 자동 관수시스템 보급으로 단촌면 1.5ha에 관수 노동력 30% 절감과 생산성 20%를 증대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고온과 가뭄으로 고추재배 농가의 근심이 커지는 가운데 노동력 절감과 품질향상을 위한 자동 관수시스템을 보급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고추 주산단지인 단촌면에 1.5ha 규모의 면적에 자동관수시스템을 보급하여 관수 노동력 30% 절감과 생산성 20%를 증대했다.

 

자동관수시스템은 토양수분장력 센서와 관수제어 장치를 활용하여 고추밭에 자동으로 양·수분을 공급해주는 방식으로 농업용수를 절약하고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해 수량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실시간으로 손쉽게 조절할 수 있어 정밀한 물관리가 가능하며 이상기후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단촌면 옥순분 농가는 올해 많은 농가가 가뭄으로 초기 생육이 조하여 걱정이 많았는데 우리 밭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물을 줄 수 있어서 이제 가뭄피해 걱정 없이 훨씬 편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어 힘이 난다라고 말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상기상으로 인한 가뭄 및 고온 등으로 고추 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자동관수시스템의 확대 보급을 통해 더 많은 고추농가가 안전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08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