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호사교육연구센터, 간호 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장은숙
  • 기사등록 2022-08-05 16:56:50
  • 수정 2022-08-05 16:57:07
기사수정


▲ 사진=간호사교육연구센터 / 상황별 시나리오 촬영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간호 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NTS (Nursing Training Simulation, 이하 NTS)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2022년 8월 중 정신건강의학과 버전을 상용화 단계에서 베타 버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약 26개의 시나리오에 따라 영상 촬영도 마친 상태다.


NTS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10개의 각 의료 부서별로 입원한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을 연구 분석해 총 557개의 간호 상황 시나리오를 개발했다.


특히 초급과 중급, 고급과 같이 3개의 레벨에 따라 복합적으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시나리오를 개발 함에 따라, 실제 임상에서 상황에 대한 판단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지식특허 출원까지 마친 상태이다.


NTS 프로그램은 실제 임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환자 케이스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연기자를 통해 현실성을 반영한 영상을 시나리오로 제공한다.


그리고 영상에서 제시된 환자를 보고 해야 할 간호 사정에 대한 판단을 통해 주된 증상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간호 중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단계별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실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호웅 간호사교육연구센터 대표는 “간호사는 환자의 생명에 직결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전문성과 현장감을 익히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간호계에서도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해 시뮬레이션을 접목해 간호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매우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 미래의 간호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07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고양특례시 일산호수공원 더욱 안전해진 호수교 하부
  •  기사 이미지 파주시 금촌 다목적 실내체육관 준공, 10월 운영 시작
  •  기사 이미지 질병관리청 호남권질병대응센터 업무협약 체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