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노멀 두축 ‘민간중심 경제·한미동맹 등 연대’ 제시...ALC - 윤 대통령 “민간 중심 경제전환” 강조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2-07-16 23:23:47
기사수정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지난 13일 열린  ‘아시안 리더십 컨퍼런스(ALC)’에 참석한 윤석열대통령은  “새 정부 역시 뉴노멀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짜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말했다.

이어 “뉴노멀 시대에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복합 위기는 어느 한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코로나 팬데믹, 공급망의 불안정, 글로벌 경제 위기는 국제사회와의 강력한 연대와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윤 대통령은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 그 책임과 역할을 다 할 때 복합 위기를 슬기롭게 풀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중심축인 한-미 동맹은 자유민주주의, 인권, 법치와 같은 보편적 가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며 “지난 5월에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저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가치 공조에 뜻을 함께했고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서도 이에 대한 회원국 파트너국들 간에 긴밀한 유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경제안보 시대를 대비하는 길도 국제 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에 달려있다. 반도체, 배터리, 미래차와 같은 첨단산업에서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호혜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국제적 협력을 통해 기술산업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며 “정부는 민간 중심의 경제전환과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이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뉴노멀 시대의 대전환을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 대통령과 함께 마하티르 모하맛 전 말레이시아 총리, 브로니스와프 코모로프스키 전 폴란드 대통령,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 부부 등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김진표 국회의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재계에서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도 참석했다.

제13회 ALC는 조선일보가 지난 13일,14일 신라호텔에서 3년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됐다. ' 뉴 노멀시대: 대전환의 열쇠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연사 330여명, 세션 100여개 등 역대 최대로 열려 아시아판 다보스의 위상을 과시했다.

조선일보 방상훈사장은 개회사에서 "코로나 사태가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세게는 지금 인플레의 쓰나미에 휘청거리고 있다. 19세기 말 한반도를 둘러싼 패권 다툼의 역사가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고 말했다.

이번 ALC의 일부 세션은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를 통해 생중계돼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청중으로 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92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로 황운하 선출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