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전대 출마, 의견 계속 듣고 있다” - 민주당 의원 워크숍 참석…"선배 의원들 이야기 잘 경청하겠다" 조기환
  • 기사등록 2022-06-24 09:37:17
기사수정

▲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은 23일 자신을 향한 대선·지방선거 패배 책임론에 대해 "전에도 말한 것처럼 선거 개표날 말한 내용과 다른 게 없다. 제일 큰 책임은 후보인 저한테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날 오후 민주당 의원 워크숍이 열린 충남 예산의 리솜리조트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고문은 6·1 지방선거 이후 지역구(인천 계양을) 일정을 소화하는 것 말고는 공개 행보를 삼가며 자신을 겨냥한 당내 일각의 선거 책임론과 전당대회 불출마 요구에 대해 침묵해 왔다.


이와 관련, 이 고문은 "지금까지 몇 차례 의원 여러분과 함께 의논할 자리가 있기는 했는데 제가 참석하는 것보다는 전해 듣는 게 훨씬 낫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워크숍은 매우 중요한 일정이기 때문에 오늘은 의견도 같이 나누고, 모두가 선배 의원님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잘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8·28 전당대회 출마 결심이 섰느냐'는 질문에 "의견을 계속 듣고 있다"며 "아직 어떠한 결정을 할 상황이 아니라 의원님들을 포함해 당원들,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낮은 자세로 열심히 듣는 중"이라고 답했다.


전날 전해철 의원이 사실상 자신의 불출마를 요구한 데 대해서도 "특별한 의견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결국, 이번 워크숍에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이 어떤 방향으로 수렴되느냐가, 이 의원의 출마 결정에 막판 변수가 될 거란 전망이다.


특정인을 겨냥해 나오지 말라는 목소리, 나오지 않겠다는 선언은 있지만, 정작 '내가 해보겠다'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 상황으로 잇단 선거 패배로 리더십 위기를 겪고 있는 민주당의 현주소라는 자조 섞인 비판도 나온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75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로 황운하 선출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