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군 위문편지' 논란…조희연 "학생 괴롭힘 멈춰달라"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평화 중심 프로그램 지원 힘쓰겠다" 김만석
  • 기사등록 2022-01-15 17:08:04
기사수정



▲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최근 불거진 한 여고생의 위문편지 논란에 대해 "학생에 대한 괴롭힘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언론 보도와 시민 청원이 이어지고 있는 한 학교의 군인 위문편지 사안과 관련해 서울 교육을 이끄는 이로서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 '미성년자에게 위문편지를 강요하는 행위를 멈춰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에 이날 오후 2시 기준 2만4000명 넘게 동의한 데 따른 것이다.


시교육청 시민청원은 30일 내에 시민 1만명 또는 학생 1000명 이상 동의하는 청원에 교육감 또는 교육청 관계자가 직접 답변하도록 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우선 "성실하게 병역 의무를 다하는 중에 온라인에 공개된 편지 내용으로 마음에 상처를 받은 국군 장병들에게 심심한 사과와 위로를 드린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현재 해당 학교 학생들에 대해 온·오프라인에서 공격과 괴롭힘이 계속되고 있다"며 "학교에서는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상담을 시작했고 교육청에서는 성폭력피해지원센터 등 전문기관과 연계해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과 치료를 지원하는 한편, 피해 학생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불법적인 합성사진 등이 삭제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사안이 공개된 이후 이 사건이 지닌 복합적 측면을 둘러싼 논란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성 역할에 대해 여전히 편견이 반영된 교육활동 등 기존의 수업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지점도 되돌아보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 교육을 이끄는 책임자로서 저는 간곡히 호소한다"며 "학생에 대한 괴롭힘을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조 교육감은 아울러 "시교육청은 학교와 가까이 있는 지역 교육지원청과 함께 사안 조사를 하고 있다"며 "학생이 위문편지를 쓰게 된 학교의 상황 및 이후 과정 등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학교 현장에서 형식적인 통일·안보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평화 중심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힘쓰겠다"며 "이번 사안과 같은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여자고등학교에서 강요하는 위문편지를 금지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와 현재까지 12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편지를 쓴 학생에게 어떤 위해가 가해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위문 편지를 써야 한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55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제19회 예산군수배 예당전국낚시대회 성료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