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IA타이거즈, 손승락 전력강화 코디네이터 영입 - 트래킹 플랫폼 ‘호크아이’ 도입 따른 데이터 신뢰성 및 효용 극대화 - 스트렝스&컨디셔닝 코치 영입·SC/심리 자문위원 위촉 등 시스템 강화 김만석
  • 기사등록 2022-01-13 13:30:50
기사수정


▲ 사진=KIA타이거즈



KIA타이거즈가 신규 트래킹 플랫폼을 도입하고, 선수 출신의 전력강화(데이터) 코디네이터를 영입해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 야구를 펼친다.


KIA는 12일 KBO리그에서 마무리 투수로 활약했던 손승락 전 선수를 전력강화 코디네이터로 선임했다.


손승락 코디네이터는 주요 트래킹 데이터에 자신의 선수 시절 경험을 접목해 선수단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고,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은퇴 후 국내와 해외(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야구 공부를 이어 온 손 코디네이터는 오는 2월부터 미국 LA다저스 메이저리그 캠프 코치 연수를 떠날 예정이며, 2개월의 연수를 마친 뒤 KIA 선수단에 합류할 예정이다.


손승락 코디네이터는 “현장에서의 경험과 직감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 요소지만, 최신 기술에 기반한 정확한 데이터 분석 및 전술 활용이 조화롭게 뒷받침 됐을 때 더욱 빛날 수 있을 것”이라며 “메이저리그 연수를 통해 선진 야구와 데이터 분석에 대해 배우고, 구단의 데이터 분석과 현장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서 KIA는 올 시즌부터 영상 기반 트래킹 장비 ‘호크아이’를 도입해 데이터 기반 전력 분석을 강화하고 있다.


호크아이는 경기장에 설치된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해 구장 안 모든 상황을 감지하고 데이터화하는 트래킹 장비로, 모든 선수들의 역학 정보와 투구 정보, 타구 궤적 및 수비 지표 등 다양한 정보를 데이터로 제공한다.


미국 메이저리그(MLB)는 지난 2020년부터 30개 구장에 호크아이를 설치하고 공식 트래킹 플랫폼으로 이용 중이다


KIA는 이와 함께 스트렝스&컨디셔닝(Strength&Conditioning·이하 SC) 코치 2명을 영입해 선수들의 부상 관리와 근력 강화를 통한 경기력 향상을 도모한다.


이번에 영입된 김동후 SC코치는 럭비 국가대표팀과 상무, LPGA 선수 개인 트레이너 등 다양한 SC코칭 노하우를 지녔고, 박성준 SC 코치도 크로스핏 트레이너 등 고강도 체력 훈련 전문가다.


KIA는 또 SC 및 심리 분야 자문위원을 위촉해 선수들의 체력 및 멘털 관리 체계를 더욱 고도화 할 예정이다.


이번에 SC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김언호 동국대 체육교육학과 교수는 선수단 부상 방지 및 스포츠 퍼포먼스 향상 분야에서, 심리(mental coaching) 자문위원에 위촉된 황승현 경북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수는 선수들의 경기력 저하 방지, 멘털 코칭 등 분야에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KIA타이거즈 관계자는 “손승락 코디네이터의 선임으로 트래킹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고, ‘호크아이’ 활용 폭도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트레이닝 파트 또한 SC, 멘털 등으로 세분화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으로 이어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53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