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중·일 환경장관, 2년 만에 환경현안 논의 - 7일 제22차 한·중·일 장관회의 개최 김민수
  • 기사등록 2021-12-02 15:52:08
기사수정



▲ 사진=제22차 한중일 환경장관 회의 포스터 / 환경부



환경부는 미세먼지 등 동북아 환경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22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 22)'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는 중국 측과 미세먼지 관리 협력을 내실화 하기 위해 전 과정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번 회의는 오는 7일 서울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영상회의로 개최되며 한정애 환경부 장관, 황룬치우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야마구치 쯔요시 일본 환경성 장관을 비롯한 3국 환경 장관들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2019년 개최된 제21차 회의 이후 2년 만이다. 3국 환경 장관이 모두 참석하는 첫 회의다.


회의에서 3국 장관들은 대기질 개선·탄소중립 등 각국 주요 환경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동북아 환경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한정애 장관은 지난해 10월 우리나라 탄소중립 선언 이후 탄소중립기본법 제정,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 발표 등 우리 정부의 탄소중립 이행 노력을 공유할 예정이다.


순환경제 사회 달성을 위한 논의도 예정돼 있다. 재생원료 사용 확대 등을 포함한 K-순환경제 이행계획 마련을 소개하고 글로벌 플라스틱 협약 논의에 동북아 지역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탄소흡수원인 산림과 습지, 생태계 등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생물 다양성 회복을 위한 협력 강화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미세먼지 관련 중국과 협력을 보다 내실화하기 위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수립·집행·성과 공유 등 전 과정에 걸쳐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23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  기사 이미지 이란-이스라엘 전면전 우려 완화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