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디지털·친환경' 협력 - '천혜의 자연' 코스타리카와 손잡고 바이오연구 나선다 김태구
  • 기사등록 2021-11-24 10:33:21
  • 수정 2021-11-24 10:33:43
기사수정



▲ 사진=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 연합뉴스

한국이 잘 보존된 자연환경을 갖춘 중남미 국가 코스타리카와 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협력을 강화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대통령의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을 계기로 코스타리카 정부와 맺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를 개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양해각서는 2016년 체결된 뒤 이번에 처음 개정됐다. 기존 양해각서는 협력 분야를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 및 과학기술정보시스템 등 과학·기술·혁신·창조경제 분야’로 명시했는데, 이번 개정으로 신약과 의료기기, 헬스케어, 바이오에너지, 나노바이오기술, 인공지능, 생명과학 등으로 구체화했다.


정부 역시 내년 수교 60주년와 코스타리카의 중남미 내 전략적 가치, 협력 잠재성 등을 감안해 양국 관계를 격상했다. 코스타리카는 지난 2019년 11월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교역, 투자를 지속 확대해 온 핵심 협력국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탄소중립 과정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정책 목표 달성을 촉진하고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며 "코스타리카의 정책과 우리나라의 그린 뉴딜 정책을 연계시키고, 이번에 체결하는 '환경 협력 양해각서'를 기반으로 양국 간 녹색기술, 생물다양성 연계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알바라도 대통령은 "오늘(23일) 맺게 된 디지털 정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요한 기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알바라도 대통령은 전기차·수소차로 교체 예정인 대중교통 분야에 한국차를 우선 고려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대표적인 평화 지향 국가인 코스타리카의 지지를 요청했고, 알바라도 대통령도 한반도 평화 달성을 위한 문 대통령의 용단과 담대한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18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  기사 이미지 이란-이스라엘 전면전 우려 완화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