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배달 라이더 1천명, 20일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 조정희
  • 기사등록 2021-10-16 09:39:41
기사수정


▲ [사진출처 = 연합뉴스TV 캡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배달 라이더 약 1천명이 이달 20일 예정된 총파업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제조합 설립 등을 요구하며 배달 앱을 끄는 ‘오프데이’를 자체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서비스지부는 1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에서 일하는 라이더가 배달앱을 끄는 '오프데이'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배달서비스지부는 “안전하게 일할 권리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진행한다”며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에서 일하는 라이더가 배달 앱을 끄는 ‘오프데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파업을 예고하며 배달 라이더 공제조합 설립, 배달 앱 기본료 인상, 노동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배달서비스지부는 “정부가 내년부터 배달 오토바이 공제조합 설립을 약속했으나 관련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의무 유상보험, 저렴한 보험료, 안전 교육, 배달 교육 등을 위한 공제조합 설립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배달 앱 업체는 사업을 시작하고 기본 배달료를 한 번도 올리지 않았다”며 “현재 배달의민족, 쿠팡이츠와 교섭을 진행해 기본료 인상을 요구하는 중이지만, 사측은 아직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서비스지부는 “정부는 플랫폼종사자보호법 통과에 급급할 게 아니라 배달노동자 목소리를 듣고 노동법 개정을 통한 노동 3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691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