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그마에 빠진 리더십 은 필패한다 김만석
  • 기사등록 2021-04-15 13:01:13
기사수정

도그마에 빠진 리더십 은 필패한다


미국 프로야구팀 보스턴 레드삭스는 이번 LA 다저스와의 월드 시리즈에서 단 한 번만 졌다. 그 유일한 패배 직후 레드삭스 라커룸에서는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패전 투수 네이선 이발디가 들어서자 레드삭스의 모든 선수가 기립해 박수를 보낸 것이다. 메이저리그닷컴은 그 모습을 이렇게 전했다. "이 클럽(레드삭스)을 영광으로 이끈 (선수들 간의) 동지애, 친밀함, 신뢰를 잘 보여주었다." 알렉스 코라 레드삭스 감독은 3차전 패배 후 언론 인터뷰에서 "월드 시리즈 역사상 가장 영웅적인 노력이었다"고 이발디를 치켜세웠다.


월드 시리즈의 향방은 4차전에서 이미 결정됐다. 4대 0으로 앞서던 게임을 다저스는 망쳐놓았다. 가장 큰 실책은 잘 던지던 리치 힐을 7회 1사 후 교체한 것이다. 그것도 4사구 후에 후속 타자를 멋지게 스트라이크 아웃시킨 직후였다. 모두가 의아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트위터에 "커다란 실수"라고 적었다. 데이브 로버츠 다저스 감독의 해명을 언론은 '좌우 놀이' 게임이라며 비아냥거렸다. 좌타자들이 나오면 좌완투수를 쓰고 우타자들이 나오면 우완투수를 기계적으로 내보내는 것을 말한다.


한 팀은 감독을 중심으로 동지애로 똘똘 뭉쳐 축배를 든 반면 한 팀은 감독의 고집, 도그마로 2년 연속 월드 시리즈에서 패퇴해야 했다. 레드삭스의 구단주 존 헨리는 월드 시리즈 제패 후 방송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레드삭스 팀에는) 우리는 하나라는 일체감,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했다."


왜 남의 나라 야구 경기를 이렇게 상세히 설명하는가. 리더십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레드삭스의 코라 감독은 이미 감독으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보였다. 지난해에는 휴스턴 애스트로스의 벤치 코치로 팀이 월드 시리즈에서 다저스를 꺾고 창단 후 첫 우승을 하는 데 일조했으며, 그 전년에는 푸에르토리코의 카구아스 감독으로 중미 리그인 카리비안 리그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미 우승 방정식(Winning Formula)을 알고 있는 감독이었다. 그 방식은 바로 팀을 한마음으로 동화시키는 리더십이었다. 구단주가 말한 '하나라는 일체감(Unity)'이다. 무엇을 위한 일체감인가. 바로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체감(Senseof Purpose)이다.


많은 경영학자가 말하는 그대로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을 '기업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Theory of the firm)'이라고 정의했다. 이를 공유하지 않는 조직은 결코 뛰어난 성과를 창출할 수 없다고 했다.


국가도 마찬가지다. 나라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Theory of the Nation)를 국가의 리더십과 국민들이 공유하지 않는 국가는 결코 흥할 수 없다.


과연 우리는 어떤가. 과거와의 싸움은 끝이 없고, 미래를 위한 전진은 없다. 왜? 대한민국의 정체성 자체에 관한 근원적인 질문에 대해 국가 리더십 스스로가 도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는 분열이고 증오이고, 도그마다. 국민들 사이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일체감은 사라지고 있다.


국가 리더십이 보는 대한민국 국민은 두 부류로 구분된다. 적폐 집단과 촛불 집단이다. 도그마도 이런 도그마가 없다. 그 사이 적폐도 아니고 촛불도 아닌 국민들의 정신건강과 삶은 피폐해지고 있다. 도그마는 반드시 깨지게 돼 있다. 집단 전체를 결코 하나로 뭉칠 수 없기 때문이다. 월드시리즈에서 좌좌우우 도그마에서 벗어나지 못한 리더십과 화합의 리더십이 나타낸 결과의 차이가 두드러져 보이는 것은 필자 만의 생각일까?


<강영철 한양대 특임교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49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란-이스라엘 전면전 우려 완화
  •  기사 이미지 영국 ‘2009년생부터 평생 담배 못 산다’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제19회 예산군수배 예당전국낚시대회 성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