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평양여행 사업 돕겠다"? ... '1억8000만원' 책정 안남훈
  • 기사등록 2021-03-05 10:15:11
기사수정



서울시가 대북지원NGO(비정부단체)의 평양여행 사업을 돕겠다며 시비 약 1억8000만원을 지원 예산으로 책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국민의힘 조명희의원이 입수한 서울시의 '2021년 제1차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심의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월 29일 교류협력위 회의를 열고 '2021년 평양여행학교'사업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평양여행학교'는 사단법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주최하고 서울시가 후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시작됐다. 주최 측은 평양 관련 문화·예술·역사 등 다양한 강의를 통해 북한을 이해하고 남북교류 협력의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걸 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올해는 20~30대 청년 60명, 일반시민·특정관심직군관계자 30명 등 총 90명을 대상으로 오는 4월·6월·10월 주 1회씩 총 8회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의 주제는 ▶평양의 역사 ▶평양의 맛집 탐방(평양냉면·녹두지짐·대동강숭어국·평양온반 등 4대음식) ▶평양 힙스타 탑 5(평양 노래방 인민가요차트, 가요계의 뉴 트로이카) ▶평양의 아모르파티(핫 플레이스, 놀이동산·테마파크 소개) 등이다.


특히 이 사업엔 '평양여행사업 대북협의 및 평양 사전답사 추진' 계획도 포함돼있다. 올 하반기 평양을 비롯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중국 심양 등을 방문해 제3국에 체류 중인 민족화해협의회 등 북측 관계기관과 평양여행 사업협의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실무자가 직접 평양답사를 하고 여행코스를 북측과 협의할 계획도 담겼다. 이를 위해 항공료 1160만원, 숙식비 800만원 등 총예산 1960만원이 책정됐다.


서울시가 심의 자료에 "코로나19 확산 및 남북관계 상황에 따른 추진 가능성을 판단하여 예산집행 예정"이란 단서를 달긴 했지만, 남북관계 경색과 코로나19 등 악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업 추진은 부적절하단 지적이다. 심의위원장도 사전에 '평양여행학교' 추진에 따른 후폭풍을 예상한 듯하다. 심의의견에 "사업명칭 변경을 권유하는 위원장 개별의견이 있다"는 코멘트가 달리기도 했다.


조 의원은 “코로나로 국민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 혈세를 ‘북한 짝사랑식 사업’에 지출하고 있는 서울시의 행정운영에 시민들이 동의할지 의문”이라며 “서울시는 행정 우선순위를 다시 설정하고, 실효성 없는 예산지출을 절감해 서울시민의 삶을 회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15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