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유해 화학물질 암모늄 누출사건 관련 긴급 기자회견문 - 반복되는 누출사고 LG디스플레이를 규탄한다!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1-01-14 23:34:15
기사수정

 

어제 이곳 파주LG디스플레이공장에서 유해 화학물질이 누출되어 중상2명 경상5명 등 모두 7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어제 오후 2시경 배관작업 중 유해 화학물질 수산화 테트라메틸 암모늄을 직접 뒤집어 써 심정지까지 발생했던 40대의 최모, 이모 노동자는 LG디스플레이의 협력업체 직원으로 알려졌다.

 

수산화 테트라메틸 암모늄은 유기물이 썩는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물질로 노출시 심한 화상과 신경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물질을 다룰 때는 방진마스크·보안경·내알칼리성장갑·보호복 등을 착용해야 하지만 이날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사측은 사고 발생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사고 원인조사, 재발방지대책 등 제반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하였지만, 국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자세는 아니었다.

 

우리가 서있는 이곳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은 지난 20151월에도 질소 누출사고로 3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당한 사고가 발생한 곳이다. 작년 8월에도 기계를 점검하던 외부업체 직원이 가스를 마시고 부상당하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뿐만아니라 LG그룹은 작년 5LG폴리머스 인도공장에서 가스누출 사고를 발생시켜 12명이 죽고, 1천여 주민이 다치는 참사를 일으킨바 있다. LG그룹은 최근 6년간 화학사고를 13건이나 발생시킨 최악의 산업재해 기업이다.

 

파주의 대표제조업 LG그룹이라는 현실의 이면에는 노동자의 피땀이 녹아 들어갔던 것이고, 파주시민의 희생이 전제된 것이었다.

 

이에 민주노총고양파주지부는 어제 발생한 7명의 사고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청한다. 특히 노동부는 반복되는 사업재해 현장에 대한 특별감독을 실시해야 한다.

 

 

어제의 사건도 협력업체 직원으로 인한 것이었다. 위험의 외주화는 구조의 문제로 사측이 조심한다고 해서 재발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저임금 비정규직 노동자를 더 힘들고 어려운 현장으로 내려보내는 현실이 개선되지 않고서는 화학사고, 산업재해 현장은 사라지지 않는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통과되었지만 진짜 책임 져야 할 사람에게 여전히 빠져나갈 여지를 주었고 책임 질 대상도 처벌 수위도 낮췄다. 원청이든 하청이든 발주자든 용역이든, 사업주든 공무원이든 중대재해에 책임 있는 자는 강력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다시 한번 어제 발생한 사고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노동부 차원의 책임자 처벌이 진행되어야 한다. 끝으로 다치신 7명의 노동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78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 국무부 직원, 가자지구 정책 반대해 또 다시 사표
  •  기사 이미지 북, 중국 철수한 노동자 임금 전부 돈표로 지급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